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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utoCAD 리습 - 캐드 리습 모음KiKO LISP 2023. 7. 18. 04:00반응형
AutoCAD 리습 - 캐드 리습 모음 KiKO Lisp / KiKO AutoPLOT
리습 소개 KiKO Lisp ver 2024.01 / KiKO AutoPLOT ver 2.5 개인적으로 사용하던 리습을 공유합니다. 개인적인 용도로 만들어 쓰던 거라 일부 자질구레한 오류도 있을 수 있습니다. 리습은 AutoCAD에서만 실행
kiko-lisp.tistory.c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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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2024.09
: 1. 블럭 변경 리습 함수 보완.
: 2. 블럭 이름 변경 리습 동적 블럭도 변경 가능하게 보완. (REBN / REBA)
: 3. 치수 변경 리습 추가/보완.
: 4. 기타 함수 실행 오류 수정.
: 5. 블록 내부의 특정 객체 일괄 삭제 기능 추가. (EEB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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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2024.07
: 1. 블럭 변경 리습 함수 보완 (내부 블럭 모두 변경 - 색상, 레이어, 라인타입 등..)
: 2. 텍스트 분해 함수 추가. (선,호,원으로 분해)
: 3. 객체 선택 함수 블럭 선택 오류 보완. (KiKO_Select_Tools)
: 4. 기타 함수 실행 오류 수정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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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2024.04
: 1. 블럭 이름 변경 (기존 블럭 유지) 리습 추가 (REBC)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- 2024.03
: 1. Auto Plot ver.2.6 객체 선택 순서대로 출력 선택시 객체 선택 오류 수정.: 2. BLOCK LAYER CHANGE 에서 Line Type 유지 기능 추가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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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2024.01
: 1. 화살표 작성 리습 UCS 오류 수정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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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2023.12
: 1. 블럭 이름 변경 리습 오류 사항 보완.. 기타 오류 수정.
: 2. 객체 색상 변경 명령 기능 보완.
: 3. 객체 라인타입 변경 명령 기능 보완.
: 4. 객체 분류 선택 함수 (KiKO:GetSelect nil) 기능 보완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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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2023.11a
: 1. 객체 선 가중치에 따라 레이어 생성하는 명령 함수 누락 수정. < LGL : (KiKO_Lineweight_Group_Layer (ssget)) >
: 2. 객체 라인타입 변경 명령 추가. < (KiKO_Linetype_Change "라인타입" 라인색상번호 nil "레이어이름")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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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2023.11
: 1. 객체 색상 변경 명령 추가. < KCC : (KiKO_Color_Change nil nil) >
: 2. 객체 선 가중치에 따라 레이어 생성하는 명령 추가. < LGL : (KiKO_Lineweight_Group_Layer (ssget)) >
: 3. 객체 숨기기 / 보이기 선택 영역 지정 방법 보완. (화면상의 보이는 영역을 자동 지정 가능)
: 4. 블럭 이름 변경 함수화 사용시 오류 수정.
< (KiKO_BlockRename "Old_Block_Name" "New_Block_Name")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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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2023.10
: 1. ACL, ACD 지시선 추가.
: 2. 화살표 리습 화살표 종류 추가.
: 3. 블럭 기준점 변경. (BBP)
: 4. 블럭 생성 명령 추가. (MB, MBL)
: 5. 기타 오류 수정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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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utoCAD 이외의 캐드에서는 오류가 생길 수 있는 함수가 포함된 리습입니다.
캐드 리습 모음 KiKO Lisp 리습 명령어 리스트
=== 도면 출력 리습
PLOTSET : 출력 전체 설정
PDFSET : PDF 출력 설정
PRINTSET : Print 출력 설정
CTBSET : CTB 파일 선택
PSTAMP : 플롯 스탬프 출력 여부 설정
PPO : 도면 출력 리습 메인 호출 명령
KPL : 프린트 리습
KPLN : 프린트 리습 (Non scale 출력)
KPLA : 프린트 리습 (파일내의 도곽 전체 출력)
DFS : PDF 출력 리습
PDFN : PDF 출력 리습 (Non scale 출력)
PDFA : PDF 출력 리습 (파일내의 도곽 전체 출력)
230 : 펜 스타일 1 을 사용해서 출력하도록 도곽을 지정
231 : 펜 스타일 1 을 사용해서 출력하도록 도곽을 지정
232 : 펜 스타일 2 를 사용해서 출력하도록 도곽을 지정
234 : 펜 스타일 3 을 사용해서 출력하도록 도곽을 지정
236 : 펜 스타일 4 를 사용해서 출력하도록 도곽을 지정
238 : 프린트 출력 장치 2 를 사용해서 출력하도록 도곽을 지정
239 : 외곽선 테두리 없음으로 출력하도록 도곽을 지정
=== 객체 숨기기 / 보이기 리습
HK : 선택 영역에서 필터 된 객체 숨기기
HHK : 도면 전체에서 필터 된 객체 숨기기
SK : 선택 영역에서 필터 된 객체만 보이기
SSK : 도면 전체에서 필터 된 객체만 보이기
HD : 선택된 객체만 숨기기
HS : 선택된 객체만 보이기
SA : 숨긴 객체 다시 보이기
RSH : 숨김 객체와 보이는 객체 반전 (숨김 객체가 없으면 화면에서 모두 사라짐)
=== 객체 선택 리습
SS : 객체 선택 필터 리습ES : 다중 객체 선택 필터
MM : 객체 선택 필터 후 이동
CC : 객체 선택 필터 후 복사
EE : 객체 선택 필터 후 삭제
CCOL : 색상 변경
KCOL : 색상 변경
=== 화살표 관련 리습
ARSET : 화살표 형식 및 크기 설정
ARS : 화살표 형식 및 크기 재 정의
ARSD : 화살표 형식 및 크기 재 정의 (ARS 로 선택이 안되는 화살표)
KA : 양쪽 끝에 화살표
AE : 한쪽 끝에 화살표
ACL : 화살표 지시선 (1)
ACD : 화살표 지시선 (2)
=== Bracket 리습
BK : Bracket 작성 리습
BKK : Bracket 작성 리습 (Flange type)
BN : Bracket 치수 지시선 작성
BTR : Bracket 치수 지시선 작성 옵션 선택
(KiKO:Bracket_N_K 10 "BKT1") : Bracket 작성 리습 (심볼 리스트)
- B1 : No.1 Bracket 작성 리습 (심볼 리스트)
- B2 : No.2 Bracket 작성 리습 (심볼 리스트)
(KiKO:Bracket_N_K 11 "BKT6") : Bracket Flange type 작성 리습 (심볼 리스트)
- B11 : No.1 Bracket Flange type 작성 리습 (심볼 리스트)
- B22 : No.2 Bracket Flange type 작성 리습 (심볼 리스트)
=== Scallop 작도 리습
RW : Scallop 작성
R1 (KiKO:Scallop_W_N 25) : Scallop 작성 Round 25
R2 (KiKO:Scallop_W_N 35) : Scallop 작성 Round 35
R3 (KiKO:Scallop_W_N 50) : Scallop 작성 Round 50
=== Lighting Hole 작도 리습
KLH : Lighting Hole 작도
LH1 (KiKO:Lighting_Hole_G "L_HOLE_1") : Lighting Hole 작도 (심볼 리스트)
LH2 (KiKO:Lighting_Hole_G "L_HOLE_2") : Lighting Hole 작도 (심볼 리스트)
LH3 (KiKO:Lighting_Hole_G "L_HOLE_3") : Lighting Hole 작도 (심볼 리스트)
LHS : Lighting Hole Stiffner 표기 여부 설정
LHC : Lighting Hole Center point 지정 방법 설정
=== Block 관련 리습
A2B : 블럭에 객체 추가
R2B : 블럭에 객체 제거
BA : 커브 위에 블럭 정렬
IBU : 속성이 있는 블럭 속성을 유지한 상태로 깨기
C1 : 객체를 블럭으로 클립해서 붙여넣기 (Block_Clip_1)
C2 : 객체를 블럭으로 클립해서 붙여넣기 (Block_Clip_2)
C3 : 객체를 블럭으로 클립해서 붙여넣기 (Block_Clip_3)
C4 : 객체를 블럭으로 클립해서 붙여넣기 (Block_Clip_4)
C5 : 객체를 블럭으로 클립해서 붙여넣기 (Block_Clip_5)
BLO : 블럭 생성
BLS : 블럭 생성 색상 변경
BLH : 블럭 생성 숨김 속성
MB : 이름 없는 블럭을 생성
MBL : 이름 없고 분해 안되는 블럭을 생성
BEY : 블럭을 분해가 가능한 상태로 변경
BEN : 블럭을 분해가 불가능한 상태로 변경
REBN : 블럭 이름 변경
REBA : 블럭 이름 변경 (유사 문자열 탐색하여 일괄 변경)
BCC : 블럭 내부 객체 색상 변경
(KiKO_Block_Color_Change Code1 Code2)
- Code1 : Block object selection set. < ex. (ssget) > or nil
- Code2 : Color number - int 0 ~ 256 < ex. 3 > or nil
BLC : 블럭 내부 객체 레이어 변경
BLL : 블럭 내부 객체 레이어/색상 변경
(KiKO_Block_Layer_Change "Code1" "Code2" "Code3" "Code4" "Code5")
- "Code1" : Object selection set < ex. (ssget) > or nil
- "Code2" : Layer name - text < ex. "Layer0" > or nil
- "Code3" : Color number - int 0 ~ 256 < ex. 3 > or nil
- "Code4" : Linetype - text < ex. "HIDDEN" > or nil
- "Code5" : Linetype scale - int < ex. 1 > or nil
BBP : 블록의 삽입 기준점 변경
GC : 그룹 생성
GA : 기존 그룹에 객체 추가
GS : 기존 그룹에서 객체 분리
GX : 그룹 해제
=== Text 관련 리습
TRE : 커브 위에 텍스트 정렬
TRR : 커브 위에 텍스트 정렬
BT : 문자열 박스
TCO : 문자열 복사
TSW : 문자열 교환
TW : 글자 폭 변경
TWW : 글자 폭 변경
PHI : 'Phi' 문자열 삽입
RT : 'R' 문자열 삽입
** : '*' 문자열 삽입
2S : '2' (제곱) 문자열 삽입
KHE : 머리말/꼬릿말 삽입
KTSC : 문자열 찾아서 바꾸기
JM : 문자 중간 중심 정렬
JL : 문자 중간 왼쪽 정렬
JR : 문자 중간 오른쪽 정렬
JF : 문자 중간 양쪽 정렬
UY : 글자에 취소선 그리기
UY1 : 글자에 2줄 취소선 그리기
UY2 : 글자에 3줄 취소선 그리기
UT : 글자에 밑줄 그리기
UT1 : 글자에 2줄 밑줄 그리기
UT2 : 글자 위/아래에 줄 그리기
=== 객체 편집
CME : 커브상에 거리 만큼 등분
OO : 더블 오프셋
IND : 동적 배열 복사
FA : Stiffner End Snip
AF : Stiffner End Snip
AAF : Stiffner End Snip
AG : Stiffner End Snip
AAG : Stiffner End Snip
EF : Stiffner End Snip
DE : 선 지정 길이 만큼 연장
DW : 선 전체 길이 변경
DQ : 선 지정 길이 만큼 축소
DL : 객체 길이 확인
OSC : 라인 타입 스케일 변경
OSL : 라인 타입 스케일 변경 (선택)
OSS : 라인 타입 스케일 변경 (선택)
POV : 수직 거리 포인터 삽입
POH : 수평 거리 포인터 삽입
PX : X축 기준 포인터 필터
PY : Y축 기준 포인터 필터
REW : 개정 표시
RWE : 개정 표시 (뒤집어...)
REQ : 개정 표시 굵게
RQE : 개정 표시 굵게 (뒤집어...)
OI : 다중 오프셋 (앵글 타입)
OU : 다중 오프셋 (T Bar 타입)
OL : 다중 오프셋
OD : 다중 오프셋 (원본 삭제)
CRR : Cross Line 생성 (1)
CRE : Cross Line 생성 (2)
KIP : 교차점
ICO : 증분 복사
CCY : 원통 절단 표시
CSX : 절단표시
CUX : X-Box
KLL : 길이 측정 후 점 라인 작성
KLO : 길이 측정 후 점 오프셋
KLP : 길이 측정 후 점 삽입
ET : Trim and Extend Line
BX : Box 그리기
BD : Box 그리기
BDX : Box 그리기
CEN : 센터라인
KCL : 센터라인
PC : 폴리선 닫기
PJ : 폴리선 연결
PW : 폴리선 폭
Q : 빠른 미러
QD : 빠른 미러 (원본 삭제)
QM : 빠른 미러
QMD : 빠른 미러 (원본 삭제)
=== 치수 편집
D1 : 치수보조선 (1) 끄기
D11 : 치수선 (1) 끄기
D2 : 치수보조선 (2) 끄기
D22 : 치수선 (2) 끄기
D3 : 치수보조선 (1) (2) 끄기
D33 : 치수선 (1) (2) 끄기
D4 : 치수보조선 (1) (2) 켜기
D5 : 지선선 점으로...
=== 레이어
LO0 : 선택 객체의 레이어 끄기
LO1 : 꺼진 레어이를 모두 켜기
LOO : 레이어 켜기 / 끄기 상태 반전
LL0 : 선택 객체의 레이어 잠금 / 잠금 해제
LL1 : 모든 레이어의 잠금 해제
LLO : 레이어 잠금 / 잠금해제 상태 반전
LF0 : 선택 객체의 레이어 동결
LP0 : 선택 객체의 레이어 출력 잠금 / 출력 잠금 해제
LP1 : 모든 레이어의 출력 잠금 해제
CLC : 객체를 이용해 현재 레이어 변경
CLA : 현재 레이어로 선택 객체 이동
CCC : 객체를 이용해 현재 색상 변경
CTC : 객체를 이용해 현재 라인타입 변경
LGL : 선가중치에 따라 레이어 생성 및 객체 분류
=== 객체 색상 변경
KCC : 객체 색상 변경
1 : 객체 색상 변경 1 (빨간색)
2 : 객체 색상 변경 2 (노란색)
3 : 객체 색상 변경 3 (초록색)
4 : 객체 색상 변경 4 (하늘색)
5 : 객체 색상 변경 5 (파란색)
6 : 객체 색상 변경 6 (분홍색)
7 : 객체 색상 변경 7 (하얀색)
(KiKO_Linetype_Change "라인타입" 라인색상번호 nil "레이어이름")
0 : Center Line
0P : Center Line & Layer
9 : Dashed Line
8 : Phantom Line
8i : Phantom Line & Layer
04 : Seam Line & Layer
=== 파일 저장
QSD : 화일 이름 뒤에 오늘 날짜 -> 화일명 (230101).dwg
QSA : 화일 이름 뒤에 Approval -> 화일명 (Approved).dwg
QSS : 화일 이름 뒤에 For Approval -> 화일명 (For Approval).dwg
QSW : 화일 이름 뒤에 For Warking -> 화일명 (For Warking).dwg
QSF : 화일 이름 뒤에 - F -> 화일명 - F.dwg
QSX : {접수-' 문구 추가 -> {접수-230101-10} 화일명.dwg
QSC : {발송-' 문구 추가 -> {발송-230101-10} 화일명.dwg
=== 기타...
Z1 : 줌 저장 (1)
Z2 : 줌 저장 (2)
DXFCODE : DXF Code 확인
+ : 더하기
- : 빼기
* : 곱하기
/ : 나누기
KTRANS : 구글 변역
ETRANS : 구글 변역
V1 : 화면 하나로
V2 : 화면 수직으로 분할
V2H : 화면 수평으로 분할
XH : XLINE 수평
XV : XLINE 수직
리습 설치 방법 안내 및 다운로드AutoCAD 리습 - 캐드 리습 모음 KiKO Lisp / KiKO AutoPLOT
리습 소개 KiKO Lisp ver 2024.01 / KiKO AutoPLOT ver 2.5 개인적으로 사용하던 리습을 공유합니다. 개인적인 용도로 만들어 쓰던 거라 일부 자질구레한 오류도 있을 수 있습니다. 리습은 AutoCAD에서만 실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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즐거운 하루 되시고 오늘도 빨리 퇴근 합시다.
May the force be with you.728x90반응형'KiKO LIS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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